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

반응형
반응형

출처 : 원뉴스(ONEWS)

신청한 사람만 돌려준다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. 소득기준 상관없이 평균 135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출생 시 가입되어있는 국민건강보험이기 때문에 환급금 조회를 해보세요.

 

정부에서 직접 건강보험 환급을 받으라는 캠페인, 광고를 할 정도로 환급받지 못해 소멸되는 금액이 한해에도 몇백억이 된다고 합니다.

 

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발생하는 이유

환급금은 사업자에서 입사, 퇴사 신고를 늦게 처리하는 경우나 대상자의 재산 변동이 발생했을 때 늦게 신고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. 새로 입사를 했거나 퇴사, 이직을 했거나 원래 살던 곳에서 이사를 했거나, 부동산 매매, 자동차 매매를 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위에 케이스 중 하나라도 있다면 과오납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꼭 신청해보세요. 참,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소멸시효가 있기 때문에 기간이 지나면 증발할 수 있습니다.

 

국민건강보험 환급금 조회하는 방법

국민건강보험료 환급금 발생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 말고도 국민건강보험료 착오납부나 이중납부가 되었을 수 도 있습니다. 또 대상자에게 부과고지가 되었지만 자격의 소급 상실, 부과자료의 소급 감액 조정으로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.

 

국민건강보험료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건강보험 스마트폰 앱(App)을 다운, 설치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홈페이지나 앱을 실행한 후 공동 인증서나 간편 인증을 통해서 로그인을 합니다.

 

  1.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건강보험 앱(App)에 접속합니다.
  2.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합니다.
  3. 방문자별 맞춤메뉴 개인에서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을 클릭합니다.
  4. 환급금 내역 조회를 확인합니다.

환급금 내역을 조회하면 미지급된 환급금이 있다면 내역에서 종류, 성명, 청구 가능 기간, 금액까지 조회가 됩니다. 조회가 된 화면에서 환급금 신청 버튼을 클릭해 지급받을 계좌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.

 

환급금 소멸시효

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소멸시효가 있습니다. 일정기간이 경과되는 경우 돌려받을 수 없는 소멸시효 규칙이 있습니다. 보험료를 납부한 일자부터 3년 이내 건강보험 환급금을 신청해 받지 않는다면 소멸될 수 있습니다. 국민연금도 환급금이 발생할 수 있는데 국민연금은 5년 이내로 환급금을 신청하면 됩니다.

 

참고

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(App)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1577-1000으로 전화를 해 신청하면 됩니다. 대상자 본인이 신청하면 환급금 조회를 한 후 계좌번호를 입력해 받을 수 있습니다. 대리인이 진행하게 되면 건별로 개별 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
 

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 바로가기

https://www.nhis.or.kr/nhis/minwon/retrieveHwangubTotalList.do

출처 :산업일보

 

반응형

Copyright ⓒ 프스스스. All rights reserved.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.

댓글

HOME